프로그램에는  ui , 제어, 자료구조로 나뉘어진다고 했다. 여태 배운 html의 기능이 자료구조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근데 이렇게 text만 주구장창 읽어오니간 가독성이 떨어지고 색깔도 없고 너무 시원찮아 UI기능을 담당하는 렌더링에만 관여하는 css가 도입되게 된다.  초창기에는 resource에 htrml만 받았지만 그 뒤로 

html , css, 사진 순으로 받게 된다.  이 세가지를 server에서는 정적 컨텐츠로 HDD나 SDD로 저장하게 된다. 

자이제 get의 server에서 client로의 단방향 작용은 알겠고 만약 method가 post로 날라오게 된다면? client에서는 url에 parameter값들을 넣어 보내고 이제 server에서는 어? 어디까지 뭘 했더라? 이런 느낌의 기억들을 저장해놓을 장소를 필요하게 된다. 양방향 상호작용에엇 문맥(상태->전이)->기록(기억) 이 기억을 대량으로 저장해놓을 수단이 바로 DataBase다.

 java나 이런 처리(연산)프로그램(ex spring)에서 DB를 통해 정보를 받으면 그것을 토대로 동적으로 새로운 문서를 생성한다. 이렇게 받는 html파일을 동적 html이라고 한다. 근데 이렇게 웹서비스가 복잡해지면서 제어가 필요해지고 그렇게 생긴게 JavaScript다. html내용에 좀 동적인 표현을 하기 위해 새로운 SW(연산을위한)을 떄려넣게 된다. this is js

이런 엔진의 진화과정(Mocha->Live->JavaScript) 이런 엔진(js)의 실행은 브라우저에서 일어난다. 이런 파격적인 변화로 아까 hdd나 sdd에 저장되는 정적컨첸츠에 js파일이 추가된다.(html,css,사진,js)

 

 

자자 이제 웹서비스의 3대요소를 총정리 해보자면 먼저 통신에서 날아온 resource들의 구문분석을 위한 Parser(DOM tree를 생성) 그리고 렌더링 엔진(css) 그리고 Script엔진(java script)

 

근데 의문점이 들것이다 서버단에서는 DB로 데이터들을 기억한다고 치면 클라이언트단에 있는 정보들은 어떻게 기억을 저장할까? -> answer is Cookie 

Cookie는 키 밸류와 그것을 이루는 속성들로 이루어진다. 속성(범위,기간,, etc)

 

server와 DB사이 연산을 하는 부분 Was 에 대해서는 유료회원만 들을 수 있기에 돈이 없는 거지는 광광웁니다.

 

따로 구글링해서 올려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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